자동차검사 예약 안내드리겠습니다. 자동차검사는 신차 출고 후 4년이 되면 정기검사를 시행하고, 그 후 2년 마다 종합검사를 진행해야합니다. 오늘은 간편하게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과 자동차 검사기간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하기 

 

 

 
 

 

 

 

자동차검사 예약하기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가능합니다. 본인이 자동차검사 예약 안내 문자를 받으셨다면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위 링크로 접속하시면 자동차검사 예약 가능합니다. 자동차검사 기간이 되면 교통안전공단에서 안내문자가 옵니다. 만약 자동차검사 만료일까지 검사를 받지 않으면 우편물도 발송이되고, 검사기간 만료일이 열흘이 남으면 또 교통안전공단에서 긴급으로 안내문자가 옵니다. 

 

이렇게 연속적으로 자동차검사 안내를 하고 있지만 나중에 해야지 하다가 까먹고 검사기간이 지나 과태료를 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아마도 자동차 검사기간일텐데요, 잊어버리기 전에 지금 바로 자동차검사 예약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예약 후 시간이 안 된다면 취소도 가능하고, 예약 변경도 가능하니 우선 자동차검사 예약 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한국도로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에 접속해주세요. 자동차검사 예약 > 자동차 검사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동의합니다에 체크 후 자동차등록번호에 차량 번호를 입력하시고,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7자리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본인 차량이 검사기간이라면 자동차검사 예약 진행이 가능합니다. 본인 차량이 검사기간이 아니라면 자동차검사 예약 불가하니, 자동차검사 기간이 궁금하다면 1577-0909 또는 이맘때쯤 검사를 받았던것 같은 시기에 다시 한 번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4월 17일 ~ 6월 19일까지 자동차검사 기간입니다.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은 5월 18일이고요, 유효기간 만료일부터 전 후 30일 동안이 자동차 검사기간입니다. 예약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이때는 차량 소유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자동차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바쁘다면 가족 중 누군가가 대신 검사를 받아도 무관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진행은 먼저 원하는 날짜를 정하고 검사소를 지정한 뒤 시간을 예약하는 순서입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대구는 3곳의 자동차검사소가 있고요, 저는 이번주 안으로 검사를 진행하고 싶어 조회해보니 24일만 가능하더라고요.

 

급하게 자동차검사 예약 진행 시 원하는 날짜에 못 할 수 있으니 넉넉히 일주일의 기간을 잡고 예약을 하셔야 내가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날짜와 검사소, 시간을 정하면 예약 안내가 나옵니다. 꼼꼼히 확인후 다음으로 넘어가주세요. 저는 종합검사로 54,000원이 발생하네요. 은근히 자동차검사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자동차검사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로 나뉘는데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는 항목은 거의 동일하지만 종합검사의 경우 배출가스를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정기검사는 신차 출고 후 4년이 지나면 정기검사를 진행하고요, 그 후 2년마다 검사를 받을 땐 종합검사로 진행이 됩니다. 종합검사는 차량이 등록 된 지역마다 다르다고는 하지만 요즘엔 배출가스 문제에 예민해져 거의 모든 지역이 자동차 종합검사지역이라고 보시면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자동차 종합검사 대상 지역은 인구 50만명 이상의 도시 지역 중 대통령령에 의해 정해진 지역입니다. 종합검사 대상지역이 궁금하다면 한 번 확인해보세요.

 

 

종합검사 대상 지역 확인

 

 

소형기준으로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은 23,000원이고 종합검사 비용은 54,000원입니다. 혹시나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자동차 검사 비용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 ▼

검사종류 경형 소형 중형 대형
정기검사 17,000원 23,000원 26,500원 29,000원
종합검사 부하검사 48,000원 54,000원 56,000원 65,000원
무부하검사 34,000원 39,000원 45,000원 49,000원
배출면제 15,000원 20,000원 24,000원 26,000원

 

일반적으로 종합검사 시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은 한 부하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경형, 소형 구분은 일반적으로 배기량과 승차정원에 따라 나뉩니다. 간단히 배기량만 이야기하자면 1,000cc 미만 경형, 1,600cc미만 소형, 2,000cc미만 중형, 2,000cc 이상일 경우 대형으로 구분됩니다. 

 

 

이제 바로 결제만 완료하면 자동차검사 예약 진행이 끝납니다. 혹시나 핸드폰으로 신용카드 결제가 안 되서 걱정이신 분들이 있다면 괜찮습니다. 신용카드 뿐만 아니라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다양한 결제수단이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완료되었다는 안내문구와 함께 부적합사항 사전 점검 안내가 나오네요. 제작년에 진행했을 때는 이런 점검안내는 없었던 것 같은데 자동차검사가 좀 더 까다러워졌나 봅니다. 등화장치의 경우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니 한 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진행을 완료하면 또 한 번 도로교통안전공단에서 안내문자가 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확인 및 변경/취소 링크를 통해 변경이나 취소도 가능합니다. 자동차검사 전 날에도 이러한 안내 문자가 오니 만약 검사 진행을 못하겠다면 예약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자동차검사 예약 안내드렸습니다. 자동차검사는 은근히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통계상으로도 자동차 검사기간에 검사를 받지 않은 사람이 많아 올해부터는 과태료가 최대 60만원으로 작년에 비해 30만원이 올랐습니다. 

 

검사기간 과태료는 검사기간 30일이내에는 4만원이고, 30일 이후에는 하루에 2만원씩 추가되어 최대 60만원까지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누가 자동차 검사를 안 해서 과태료를 내? 라고 하지만 최대 과태료까지 부과 된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핸드폰 번호를 바꾸거나 이사를 가는 경우는 자동차검사 기간을 잊어 버릴 수 있는거죠.

 

지금 이 포스팅이 보셨다면 지금 자동차검사 예약 진행하시고, 만약 예약한 날짜에 시간이 안 된다면 취소 또는 예약 변경이 가능하니 이 것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